엠비언트 뮤직 콘서트 <그대에게>

김장현 sisaq@naver.com
2022-10-24
조회수 1404

코로나로 힘들었던 그대를 위한 단 하루의 특별한 콘서트, 10월 26일 엠비언트 뮤직 콘서트 <그대에게>

반복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치유의 음악, 유럽, 일본에서 이미 큰 인기 얻고 있는 엠비언트 뮤직 장르가 공연으로

대한민국의 빗소리, 파도 소리, 숲의 소리 등이 음악으로! 멍때리기 대회, 불멍, 물멍을 잇는 쉼의 공연 문화 선보여

배우 겸 국악인 오정해, 정가 보컬 하윤주 등이 전하는 힐링 메시지, 마포구 소상공인 무료 초청으로 의미 더해

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은 그대를 위한 단 하루의 특별한 콘서트, 엠비언트 뮤직 콘서트 <그대에게>를 오는 10월 26일 마포아트센터에서 공연한다. <그대에게>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를 잘 버텨낸 그대에게 활기찬 일상으로 회복하는 특별한 하루를 선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1993년 개봉한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에서 송화역을 맡아 오랜 세월 사랑 받고 있는 영화배우 겸 국악인 오정해, 국가무형문화제 제30호 가곡 이수자인 정가(正歌) 여신 하윤주 등이 출연하여 힐링의 메시지를 전한다.

엠비언트 뮤직이란 영국에서 유래된 전자 음악으로 단순한 리듬과 반복적인 멜로디가 특징으로 최근 우울한 현대인에게 필요한 치유의 음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유럽과 일본에서는 이미 인기가 높은 장르이자 대중적으로 친숙한 공연으로 이번 마포문화재단이 선보이는 엠비언트 뮤직 콘서트 <그대에게>는 직접 녹음한 대한민국 자연의 소리에 음악을 접목하여 색다른 시간을 선사한다.

공연은 오프닝과 이 비를 그대에게, 파도의 향연, 재잘거리는 숲 속, 사랑의 테마, 희망의 테마 총 5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비를 테마로 만들어진 ‘이 비를 그대에게’는 경기도의 빗소리를 녹음해 샘플링했다. 프로젝트 밴드M의 연주와 휴식 같은 빗소리가 어우러진 곡으로 윈드휘슬, 오션드럼, 썬더드럼 등의 악기로 빗소리, 바람소리, 천둥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직접 연주하며 편안함과 안정감을 준다.

두 번째 악장 ‘파도의 향연’은 강릉 바다의 파도 소리를 녹음해 샘플링한 곡으로 파도를 테마로 만들어졌다. 역시 프로젝트 밴드M의 연주와 유명 보컬들로 결성된 M합창단의 허밍송이 하나의 악기처럼 어우러진다. 편안하고 예쁜 어쿠스틱 기타 소리에 M합창단의 허밍이 파도와 같이 출렁인다.

세 번째 악장 ‘재잘거리는 숲 속’은 대한민국 강원도 숲의 소리를 녹음하여 탄생했다. 시작을 알리는 피아노 소리와 술잔 정도만한 크기의 놋그릇(종지)로 만들어진 국악 타악기 정주 소리가 숲 속의 수다를 연상하게 한다. 거문고 박천경의 연주와 기타 연주로 국악기와 대중음악 악기의 어우러짐에 빠져보는 시간이다.

냇물을 테마로 만들어진 네 번째 악장 ‘사랑의 테마’는 대한민국 남한산성의 시냇물 소리를 담았다. 거문고 연주와 프로젝트 밴드M의 연주가 동양적 느낌을 자아낸다. 특히 정가 보컬리스트 하윤주의 내레이션이 돋보이는 곡으로 맑고 청아한 목소리의 내레이션에는 사랑과 치유의 메시지를 담았다. 이어 나태주 시인이 가사를 쓴 하윤주의 ‘황홀극치’라는 곡이 공연의 분위기를 더한다.

마지막 ‘희망의 테마’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간을 보낸 대한민국 국민에게 희망을 전하는 내레이션이 주가 되는 곡으로 내레이션은 영화 서편제로 이름을 알린 영화배우 겸 국악인 오정해가 맡았다. 모든 출연진이 모여 희망의 시간을 선물한다.

마포문화재단 송제용 대표이사는 “코로나 사태 이후 지난 2년 간 우울증 관련 상담이 583만 건을 기록했고 대한민국은 OECD에서 우울증, 자살율이 가장 높은 국가이다. 마포문화재단은 멍 때리기 대회, 불멍, 물멍 등 지친 일상에 쉼을 가지는 문화를 공연으로 선도하고자 공연과 명상이 결합된 엠비언트 뮤직 콘서트를 준비하였다. 공연을 모든 관객들이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떨쳐버리고 희망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대를 위한 단 하루의 특별한 콘서트, 엠비언트 뮤직 콘서트 <그대에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시기를 보낸 소상공인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포구 소상공인들을 무료 초청한다. 공연의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예매는 마포문화재단 홈페이지(www.mfac.or.kr)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서부타임즈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금지>
0